말더듬을 올바로 치료하자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말더듬을 올바로 치료하자면 어떻게 해야 되겠습니까?

 

   잠깐 가슴을 열고 함께 생각해 보기로 합시다.

 

   당신은  말을 더듬는 사람에게는, 말을 안 더듬는 사람과 비교했을 때, 몇 가지 중대한 문제점이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실 수 있으신지요?

 

그렇다면 그 문제점을 하나하나 발본색원해서 해결해 나간다면 말더듬 문제는 틀림없이 해결이 되겠지요?

 

   자, 여기까지 동의하실 수 있다면, 말더듬는 사람이 갖고 있는 문제점은 과연 무엇이 있을까요?  그 문제점을 살펴보아야 되겠지요?

 

   말을 더듬는 분들에게는,  

 

   ① 들숨과 날숨에 무슨(?) 문제가 있습니다.

 

   ② 복압과 횡격막을 사용하는 방법에 무슨(?) 문제가 있기 때문에 펌핌 작용에 상습적인 오류가 파생됩니다.

 

   ③ 후두를 사용해서 발성을 하는 방법에 무슨(?) 문제가 있습니다.

 

   ④ 입안에서 구체적인 말소리를 만들어내는 방법에 무슨(?) 문제가 있습니다.

 

   ⑤ 몸안에서 만들어지는 소리를 아름답게 꾸며 주는 작용, 즉 공명 작용에 무슨(?)문제가 있습니다.

 

   ⑥ 말소리가 잘 안 나오다 보니까 사람과 직ㆍ간접적으로 만나거나 대화하는 일이 매우 어렵고, 평범한 시선조차 부담감으로 느껴질 때가 많다는 데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심각할 정도로 불안할 때가 많습니다. 예기 불안도 무지하게 심하구요.  전화 대화 상황, 면대면 대화 상황, 낭독 상황, 심지어 독화 상황까지도 다 어려울 경우가 많습니다.

 

   성대를 관장하는 뇌신경은 머리로부터 출발해서 후두에 이르는데, 이것은 두 가닥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한 가닥은 심장을 거쳐서 성대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왜 그럴까요?

 

   그것은 말을 할 때 심리적 상황을 후두 근육 신경과 세포에 반영시키기 위해서랍니다.

 

   그래서 자신감이 떨어지거나 불안하게 되면 그런 심리적 상황이 후두 기관에 즉각 반영이 되어서 발살바 폐쇄① 작용과 노작성 폐쇄② 작용이 동시에 일어나게 됩니다.

 

   그런데, 그렇게 되면 말소리가 더욱더 막히는 것은 너무나도 당연한 일이 되는 것이겠지요?  

 

   위 ① ~ ⑥까지 지적한 모든 문제들이 해결되어서 동시적 협응과 순차적 협응을 이루어야 되는데 그렇지 못할 경우가  많다는 데에 아주 큰 문제가 있습니다.  

 

   따라서 말더듬을 치료하자면, 위에 적시한 문제점들을 하나하나 발복 색원해 나가는 방식, 즉 문제점에 대한 완전 섬멸 작전을 펼치셔야 된다고 생각되지 않으십니까?

 

   문제점이란 문제점은 모조리 섬멸하듯이 해결해 나가는 것입니다.

 

   이른바 "말더듬 섬멸작전"입니다.

 

   그러자면 여러가지 전문 지식과 노하우가 필요하겠지요?

 

   그 전문 지식과 노하우는 혼자서 습득하거나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니까 크리라로 찾아 오셔야 됩니다. 그래야만 전문 지식과 노하우를 배우실 수 있고, 모든 문제를 해결하실 수 있게 됩니다.

 

   찾아오시기만 하면 그 순간부터 깜짝 놀라시게 되고, 상담 과정 내내 새롭게 얻는 정보가 하나둘이 아닙니다. 상담하는 순간부터 확실하게 달라지기 시작합니다.

 

   치료 자체가 불가능하다고 생각되던 말더듬이, 첫날부터 별것  아닌 것, 반드시 정복할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되기 시작합니다. 완치로 가는 길이 눈에 보이기 시작하게 됩니다.

 

   일단 한 번 상담부터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상담은 아무리 오래 걸릴 경우라도 무료입니다. 그러니까 일단 상담부터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상담하는 날, 기존 회원님들과 접촉하실 수 있고, 그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생생한 체험담도 들어 보실 수 있습니다.

 

   승리는 용감하게 도전하는 자의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2000년 9월 1일

 

크리라 언어 치료 센터  원장  장  철  진

 

-------------------------------

①  '발살바 현상(Valsalva Maneuver)이란, 무거운 것을 들거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몸에 힘을 가하면 성대가 자동적으로 폐쇄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탈리아의 '안토니오 마리아 발살바'라는 의사가 발견해 낸 현상이라고 해서 그의 이름을 따서 '발살바 메뉴버'라고 부릅니다.

②  '노작성 폐쇄(勞作性 閉鎖) 현상'이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을 하면 할수록 더욱더 폐쇄 현상이 심하게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대문으로 원장 프로필 원장 인사말 말더듬/말막힘 등 언어 장애 특별 회원방 사이버 회원방 어린이 회원방 회비/저서 등 전자 결제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오시는 길 유머방 메모장 우울증 회비/세미나비/저서 구입비 등 전자 결제 전국 각 지방 출장 세미나 오시는 길 크리라 닷컴 바로 가기 말더듬 치료 및 극복 체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