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더듬은 완치가 불가능하다는 분들의 견해에 대한 반론

 

 

  현재까지 언어병리학계에서 말더듬은 완치가 불가능한 것처럼 언급한 분은 찰스 밴라이퍼를 포함해서 많은 학자들이 있지만 이분들의 주장이 100% 맞는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우선 언어병리학자 아래 세 분의 견해를 살펴보기로 합시다.

(1) 만약 소위 권위자가 말더듬의 치료는 차지하고 원인에 대해 이해한다고 주장한다면 그 사람이 말한 모든 내용에 대해 의심해도 된다(Silverman, 1996).

(2) 말더듬에 대한 모든 답을 가지고 있는 것 같고, 한결같이 말더듬 치료 성공률이 아주 높다고 주장하는 모든 사람을 의심하는 게 좋다 (Manning, 2001)

(3) 말을 더듬는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한 사람은 없다. 나는 무엇이 말더듬을 야기하는지 모른다. 또한 그것을 치료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도 모른다, 그리고 유일한 치료 방법이 있는지조차 모른다. 다른 사람들은 알고 있는지 역시 알 수 없다. 그러나 확실한 것이 하나 있다. 말더듬의 역사를 돌이켜 보면, 말더듬의 문제는 다차원적이기 때문에 일차적인 해결책을 거부해 왔다.  (Conture, 1990).

  위 세 학자의 견해는 지금까지 10년도 더 지났는데, 위 (1~3)의 견해가 사실이고, 지금까지도 달라진 것이 없는 상태라면, 말을 더듬는 친구들에게는 참으로 비극이 아닐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원인도 알 수 없고, 치료 방법도 없고, 치료도 안 된다는데 어떡하라는 것입니까? 그저 불신의 벽 속에 갇혀서 죽어가라는 이야기나 마찬가지가 아니겠습니까?

  (우리나라에는 그런 분이 단 한 분도 없으리라고 믿고 있습니다만) 인터넷상에서 보면 위 세 사람의 견해를 맹신하는 분들이 아주 많이 있는데 참으로 답답하고 안타까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내가 예전에 중앙대학교 대학원(국어국문학과 한국어학 파트)에 입학해서 언어학 연구 방법론이라는 과목을 수강할 때 , 당당 교수님께서 아래와 같은 요지의 말씀을 하시더군요.

(4) 유명한 사람의 주장일수록, 소위 대가니, 권위자니, 원조니 하는 분들의 주장이나 학설일수록  주도면밀하게 분석해 보아라. 그러면 반드시 헛점이 있거나 무슨 착오나 오류가 있을 것이다. 무릇 선학들의 연구 업적이라고 하는 것은 새로운 이론과 새로운 자료, 새로운 분석 툴로 무장한 후학들에 의해서 헛점을 지적당하게 되거나 오류라라는 것이 밝혀져 폐기 처분되는 경우가 비일비재한 법이다.

  위 (4)의 견해는 학문을 연구하는 사람들이 가져야 할 올바른 태도임에도 불구하고, 우리 학계에서는 스승님의 견해라서 비판을 하지 못 하거나 부정을 못 하는 경우도 많고, 자기에게 몰려올 후폭풍이나 무슨 파장, 보복 따위를 의식해서 그냥 입을 다물고 마는 경우도 허다한 실정입니다.

  특히나 세계적인 석학이니 유명대학교 교수니 하는 분들의 주장이라고 해서 철저한 분석이나 비판 과정도 없이 무조건 수용하거나 맹신하는 것은  엄청난 잘못일 경우가 많습니다.

  위 (1~3)의 학자들을 나는 단 한 번도 만난 적이 없습니다. 나는 학위 논문을 내서 학위를 받았지만 저작권 보호 때문에 비공개를 택하였고, 지금까지 치료 방법을 공개하는 저서를 출판하지도 않았으니 저들을 포함한 여타 학자들이 내가 찾아낸 치료법이 과연 어떤 것인지 어찌 알 수가 있겠습니까?

  그런데 만약 내가 찾아낸 치료 기법이 말더듬 치료에 가장 특효가 있는 기법, 즉 최선의 기법이라고 한다면 저 학자들은 엄청난 실수를 한 것이 아니겠습니까?

  사실 나는 내가 찾아낸 치료 기법이 가장 유일무이한 최선의 치료법이라고 자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미 완치자가 된 내 문하생들도 유일무이한 치료 기법이라는 사실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가 '유일무이한 기법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근거는 누구의 도움이 없이 내가 혼자서 찾아낸 방법이니까 '유일무이한 방법'이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치료 기법은 내가 운영하고 있는 크리라에서 나의 문화생들이 눈으로 보고 참여해서 잘 알고 있듯이 오랜 세월 동안 임상 치료 과정을 통해서 수시로 입증이 되고 있는 기법인 것입니다.

  또한 내가 찾아낸 치료 기법은 '정상적인 발화자들'이 사용하고 있는 '발동 방법ㆍ발성 방법ㆍ조음 방법ㆍ공명 방법' 등을 그대로 100% 채용해다가 말더듬는 친구들에게 100% 똑같이 적용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니까 바로 최선이라고 확신할 수 있는 것입니다.

  정상적인 발화자들이 사용하는 발화 기법은 최선의 발화 기법이기  때문에 발화시에 말더듬이나 말막힘 등, 언어적 장애가 안 일어나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그리고 그 방법은 곧 창조주이신 하나님께서 그분의 자녀들인 우리들에게 전수해 준 방법이니까 최선의 방법 중에서도 최선의 방법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말을 더듬는 친구들의 지식 수준이나 심리 상태나 정신 상태는 정상적인 발화자들과 특별한 차이가 없습니다. 오히려 말을 더듬는 분들 쪽이 우수한 분들은 더 많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습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그들이 말을 더듬거나 막히게 되는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말을 더듬거나 막히는 친구들에게 말을 시키면서 정확하게 관찰해 보면, 그 친구들은 '발동 방법ㆍ발성 방법ㆍ조음 방법ㆍ공명 방법' 등이 정상적인 발화자들과 매우 다른 점들이 눈에 띄게 됩니다. 즉 왜곡된 방법들이 눈에 띈다는 이야기입니다.

  따라서 그 다른 점들(왜곡된 점들)을 정상적인 사람들처럼 작동되도록 바꿔 주는 훈련을 철두철미하게 시켜 주면 말더듬 문제가 해결되는 것입니다. 뭘 거창하게 들먹거릴 필요도 없이, 그저 그것만 바꿔 주면 해결되더라는 사실을 나는 수도 없이 체험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부정적인 마인드, 부정적인 사고 방식과 불신의 질곡 속에 갇혀 살고 있으면서, 나와 나의 치료 방법에 대하여 불신하고 비판하는 분들에 관하여는 별다른 무슨 대책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2011년 8월 28일

크리라  원장   장  철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