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라식 호흡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여러 가지 발성법의 장단점에 대하여(클릭!!)  

 

 

 

 

  1. 크리라식 호흡법에 대해서는 그 방법 자체가 아주 쉽고도 간단합니다. 크리라식 호흡 방법은 보통 사람들, 일반 사람들, 즉 말막힘이 없는 분들과 100% 똑같은 횡격막 호흡 방법(조물주이신 하나님께서 창세기 때 인간 창조 당시에 가르쳐 주신 호흡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2. 그렇기 때문에 남달리 이상할 것도 없고, 무슨 부작용이 있을 수도 없고, 배우는 데 어려움이 있을 이유도 없습니다. 다만 그 평범한 호흡 방법에도 테크닉이 숨어 있기 때문에 그것을 몸에 배게 하는 데는 시범을 포함해서 몇 가지 노하우가 필요할 뿐입니다.   

  3. 위 2의 방법을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노래할 때의 호흡 방법을 잘 관찰해 보시기 바랍니다. 들숨과 날숨이 아주 명확하게 구분되지요? 한 번 들이쉰 숨으로, 쉼표가 있는 곳까지 한 소절을 다 한 다음에, 다시 크게 깊게 다량의 숨을 들이키지 않습니까?

   말을 할 때도 노래 부를 때와 똑같은 호흡을 해야 됩니다. 눈으로 보이지는 않지만 사실은 말에도 쉼표와 호흡표가 숨어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더듬거나 막히지 않고 정상적으로 말하는 보통 사람들은 다 그렇게 호흡을 합니다. 노래를 할 때나 말을 할 때나 호흡하는 공기의 분량에 차이가 있고, 호흡하는 속도에 차이가 있을 뿐 말을 할 때나 노래를 할 때나 호흡 방법에는 전혀 다른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안타깝게도 말막힘 습관이 있는 분들은 호흡 방법이 그와 같지 않습니다. 평상시에는 횡격막 호흡을 하다가도 말소리를 낼 때는 주로 늑간근 호흡 방법을 사용하는 식인데다가 호흡 주기와 호흡하는 속도 등이 변형되어 있거나 왜곡되어 있습니다.

 

  호흡량도 한 번에 500ml(이 500ml은 보통 호흡시 1회당 총 흡입량인데, 이 가운데 약 150ml 정도는 사강내(死腔內)에 머물게 되므로 실제 폐로 들어가는 공기는 약 350ml 정도이다. 우리가 발화를 하거나 노래를 하기 위해서 호흡을 할 때는 이 분량보다는 사실 훨씬 더 많은 분량의 공기를 호흡하게 될 경우가 많다. ) 정도는 되어야 정상인데 그보다 미흡할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호흡은 주로 코를 통해서만 이루어져야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침묵하고 있을 때와는 달리 말할 때의 호흡은 주로 입과 코를 함께 사용해야 좋습니다.

   ② 호흡은 허파로 하는 것이지만 허파 자체에는 호흡 근육이 없습니다. 따라서 호흡은 늑간근과 횡격막근이 도맡아서 하는 것이지요. 그렇기 때문에 사실 허파는 호흡을 하는 것이 아니라 호흡을 당한다고 표현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③ 한편 복식 호흡(용어 자체가 잘못되어 있는 호흡)이란 것은 엄밀하게 말할 때는 존재하지 않는 호흡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배에는 호흡할 수 있는 기관이 없고 장기만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우리가 복식 호흡이라고 부르는 것은 횡격막을 이용해서 호흡 운동을 하게 될 때는 마치 배로 숨을 쉬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그렇게 부르고 있는 것일 뿐입니다.  

  4. 크리라식 호흡 방법에 대해서 좀더 설명을 게속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① 호흡도 그렇고 목소리도 그렇고, 모든 것이 다 자연스러워야 됩니다. 어딘가 불편하거나 어색하면 그것은 뭔가 잘못되었다는 증표입니다.

   ② 사람의 배는 호흡을 할 때든 휴식을 할 때든 편안해야 됩니다. 억지로 들어가야 된다거나 나와야 된다거나 하는 것이 아니지요. 자연스러운 상태에서 들숨 때에는 배가 자연스럽게 나와야 되고 날숨 때에는 배가 자연스럽게 들어가야 됩니다.

   그러나 말을 할 때는 말소리 자체가 날숨이 됩니다. 따라서 말소리를 생성하고자 할 때마다, 횡격막이 폐에 들어 있는 공기를 성대쪽으로 밀어 올리게 되는데 그때마다 반동(반작용)으로 횡격막이 뒤로(복부족으로) 밀리게 됩니다. 횡격막이 뒤로 밀릴 때마다 복압이 뒤로 작용하기 때문에, 말소리의 강약과 리듬에 따라 뱃가죽이 들락거리거나 탄탄하게 복압을 형성하게 됩니다.

   ③ 한편 말을 하지 않고 가만히 앉아 있거나 조용히 있을 때의 들숨은 2~3초 동안, 코나 입을 이용해서 들이키되, 단전 부위가 밖으로 나올 정도로 좀 깊숙하게 들이키는 것이 좋습니다.

   숨을 들이 쉴 때의 입술의 크기는 약 0.5cm 정도로 벌려야 됩니다. 그러나 숙달이 되면 입술의 크기가 그렇게 크면 우선 보기 싫고, 또 그렇게 크게 벌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저 자연스럽게 공깃길을 열어주는 정도만 벌어지면 됩니다.

 

    입을 너무 이상스럽게 크게 벌려서 보기에 흉측하다거나 호흡을 한다는 표시가 드러나지 않도록 그저 자연스럽게 아주 조금만 입을 벌려서 호흡을 시도하기만 해도 우리 몸의 공깃길은 즉각 베르누이 원리가 자동적으로 적용되도록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아주 많은 양의 공기가 자동적으로 출입하게 마련입니다. 따라서 윗니와 이랫니의 틈새를 기준으로 해서 말하자면 그저 약 1mm 정도만 벌어져도 충분합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발화자들과는 달리 말막힘 증상이 있는 분들은 호흡 길이가 좀 더 짧고, 호흡의 깊이가 좀 더 얕습니다. 평소에는 횡격막 호흡을 하다가도 말소리를 낼 때는 늑간근 호흡을 하는 분들이 많고, 횡격막 호흡을 하는 분의 경우도 자세히 관찰해 보면 매우 어색할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호흡은 오로지 코로만 하는 것인 줄 알고서 코로만 숨을 들이쉬는 분들도 많습니다.


    날숨은 2초 정도로 자연스럽게 합니다. (날숨이 들숨보다 약간 짧습니다. 어떤 사이트를 보니까 들숨의 길이보다 날숨을 2배 정도 길게 하라고 가르치기도 하는데 그런 식으로 호흡을 한다면 효과적으로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가 없습니다. 상대방이 기다려 주지 않을 뿐 아니라 자기 자신도 그렇게 답답한 자기를 용납할 수가 없습니다. 그리고 횡격막호흡은 단전호흡과는 다른 점이 많은 호흡 방법이라는 사실을 인식할 필요가 있습니다. )

    말을 할 때의 들숨은 입을 이용해서 (말할 때의 호흡 방법은 입이 주(主)가 되고,  코가 종(從)이 되도록 해야 함) 1~2초 안에 급속하게 들이키되, 아랫배 단전 부위가 밖으로 좀 튀어 나오도록 깊숙하게 들이켜야 됩니다. 그렇게 깊숙하게 들이킨 공기를 이용해서 말을 해야만 자연스럽게 발성을 할 수가 있게 되는 것입니다.

  5. 한편 위와 같은 호흡 방법을 이용해서 발성하되 발성 방법과 조음 방법이 동시적 협응과 순차적 협응이 되도록 실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음절이 정확하게, 즉각 안 터지는 분은 '발파식 발성법'을 활용해서 쉽게 첫음절을 발출시킴과 동시에 협응을 이룩해야 하고, 목소리에 자신감과 만족감을 갖게 하기 위해서는 파공성 발성법(고주파 발성법)을 몸에 익혀야 되고, 담화 텍스트 단위의 발성법은 발출식 발성법을 사용해야만 막히지 않고 잘 나올 수가 있는 것입니다.

    발파식 발성법과 파공성 발성법, 그리고 발출식 발성법이 몸에 배지 않으면  말이 막힐 때의 조음 기관과 보조 기관들이 순차적인 조음과 동시 협응이 안 됩니다. 횡격막 훈련에도 발파식 발성법과 파공성 발성법, 그리고 발출식 발성법이 가장 특효약입니다. 발파식 발성법과 파공성 발성법, 그리고 발출식 발성법은 그 방법을 익히기가 아주 쉬운 발성법이지만 한 두 차례 목소리 시범과 동작 시범이 필요합니다.

  6. 발성법 이야기가 나왔으니까 하는 얘기입니다만 발성법도 일반 사람들과 다른 발성법을 적용하려고 훈련하면 안 됩니다.

   첫 음절 앞에 유성음( 모든 모음과 ㄴ, ㅁ, ㅇ, ㄹ)을 유도음으로 사용하거나 첫 음절을 연장하는 기법 등은 일반인들과 전혀 다른 발성법이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 됩니다. 또한 그런 식의 발성법을 익히기 위해서 자꾸만 훈련을 거듭하면, 나중에는 그것 자체가 습관이 되어서 정말로 제대로 교정하려고 할 때에 아주 큰 걸림돌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아무 때나 첫 음절을 부드럽게 느리게 천천히 발성하는 것도 아주 잘못된 발성법이기 때문에 사용하거나 훈련하면 안 됩니다.

   발성법은 무조건 일반 사람들과 똑같은 발성법을 사용해야만 말더듬 습관, 말막힘 습관이 교정이 되는 것이지, 무슨 특수한 발성 방법을 적용해서 말더듬을 교정을 한다는 것은 정말로 어불성설입니다.

   앞서 내가 발파식 발성법과 파공성 발성법, 그리고 발출식 발성법을 얘기했지만 그러한 발성법들도 결국은 보통 사람들과 똑같이 발성하는 방법 가운데에서 특별한 특징들을 특별히 부각시켜서 얘기한 것뿐입니다..   

  7. 지금까지 호흡법과 발성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드렸습니다만 호흡과 발성에 대한 자연적인 원리에 대해서 그림을 그려 가면서 설명을 드린 것이 아니고, 또한 동작 시범이 없는 상태에서 글로만 드린 설명이라서 확실하게 이해하시는 데는 큰 무리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보통 사람들과 똑각은 호흡 방법과 발성 방법을 사용하라고 얘기했지만 스타터러들의 경우는 '기질과 방법과 기능'이라는 측면에서 매우 취약하기 때문에 그것이 그렇게 쉽게 활용이 되고 몸에 배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꽤 많은 시간 훈련이 필요합니다.

   또한 형태 음운론적 단위(낱말이나 어절 층위)에서는 그래도 발성이 잘 되는 경우라도 통사 음운론적(문장 층위) 단위와 담화 텍스트의 음운론적 단위(긴 발화체의 연쇄적 단위)에서는 전혀 발성이 안 되는 경우가 반드시 나타나게 됩니다. 따라서 복선 음운론적 전공 지식과 담화 텍스트의 발화 방법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가 적용되지 않으면 난관에 부딪히게 됩니다.

  8. 보다 자세한 설명은 본원의 교육 훈련 진행 과정을 통해서 소개해 드리고 있습니다.

 

크리라 원장  장  철  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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